여주를 바꾼 막국수 한 그릇 "강계봉진막국수"! 막국수 달인 강봉진대표가 만들어가는 원조 천서리막국수 역사 조명해 봅니다 ~ 덧글 0 | 조회 116 | 2021-10-21 00:00:00
운영자  


천서리 강계봉진막국수촌의 역사 


천서리 최초 1호 원조막국수집 “강계봉진막국수”



강계봉진막국수 STORY


일찍이 매스컴으로 유명세를 타온 천서리 막국수의 역사


여주 사람들은 천서리에서 최초로 막국수집을 열어 전국적으로 알리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으로 지금은 고인이 된 故강진형선생의 [강계봉진막국수] 집이라고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지금은 큰아들인 강봉진 대표가 40년째 대를 이어가는 [강계봉진막국수]식당이 바로 여주 천서리 막국수촌의 살아있는 역사이다. 



‘막국수의 달인‘ 강봉진 대표

2006년 강진형 선생은 고향인 평안북도 강계와 큰 아들인 봉진씨의 이름에서 딴 [강계봉진막국수]로 이름을 바꾸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평안북도 강계 사람들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매우 다양한 음식들을 만들어 먹었는데 그중 하나가 메밀국수와 도토리된장이다. 강진형 선생이 워낙 메밀국수를 좋아해 만들어 먹다가 손님들에게 팔기 시작한 [강계봉진막국수]집의 막국수는 국산메밀 95%에 고구마전분 5%를 넣어 반죽한 면을 사용하면서 면에 뜸을 들이는 과정을 거친다.

현재 천서리 막국수 촌의 막국수 맛이 대게 비슷해졌다는 사람들은 원조격인 강계봉진막국수의 육수 맛과 조선간장과 청양초 고춧가루를 사용해 매운맛을 내는 양념장을 으뜸으로 꼽는다.



[강계봉진막국수] 개척자 “강진형 선생"



2003 경기 으뜸이 강진형 / 조리 (막국수) 30년


최초로 막국수집을 열어 이 마을을 막국수촌으로 만드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한 경기도는 지난 2003년 한가지 직업에 오랫동안 종사하며 전문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경지에 오른 경기도민들을 선정하는 ‘경기으뜸이'의 칭호를 강진형선생에게 부여했다.

강봉진 대표는 그 전통의 맛과 비결을 이어받아 강계봉진막국수의 명성과 전통을 지켜나가고 있다.



[강계봉진막국수] 사진으로 보는 역사 스토리



‘천서리막국수촌’의 터줏대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강계봉진막국수]집이 처음 문을 연 것은 1970년대 초, 당시 천서리의 점포라고는 농촌마을마다 있는 주점이라고 불리는 막걸리집과 강진형 선생과 유영필 여사 부부가 운영하는 [봉진식당]이라는 메밀묵집 뿐이었다. 부부가 고향의 기억을 더듬으며 만든 메밀묵과 막국수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소문은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다.



다수의 방송언론사에서 소개된 “강계봉진막국수"



KBS2 '2TV 생생정보속 '전설의 맛'에서는 44년 전통 동치미 막국수 편

[연합이매진] '막국수 양대 산맥' 여주 천서리막국수




생생정보’ 장사의 신 코너에서 40년 전통의 막국수 맛집으로 유명한 강계봉진막국수편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백종원은 더운 여름철 별미인 여름국수를 비빔막국수와 열무국수, 콩국수로 나누어 '여름국수' 특집으로 3대천왕을 선정했다. 그중에 한곳인 '강계봉진막국수'



“강계봉진막국수” 강봉진 대표 채널A 서민갑부 소개




강봉진 씨는 전국 3대 막국수로 유명한 경기도 여주 천서리 막국수촌에서 40년 전통의 막국수 가게를 이어받아 운영 중이다.


돌아가신 아버지 강진형 씨의 비법을 그대로 전수받아 변함없는 맛을 내고 있는 강봉진 씨의 막국수에는 어떤 비법이 숨어 있는 것일까?


이 집의 막국수는 직접 제면한 쫄깃한 메밀면발을 기본으로 특급 비법이 숨겨진 비빔양념장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고 한다.


이 집의 대표메뉴 매콤한 ‘비빔 메밀 막국수’는 캡사이신 같은 화학적인 매운맛이 아닌 청양고추 등의 천연 식재료로 감칠맛을 살려낸다고 한다.또한 아버지 강진형씨가 가게 한 켠에 땅을 파 만든 동치미 보관소에서는 숙성 정도가 다른 동치미를 보관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물 메밀 막국수’ 냉육수의 비법이라 한다.


이처럼 고집스럽게 막국수의 맛을 지켜온 어머니 유영필 씨는 “이렇게 (손님에게) 나가야 마음이 흐뭇해요. 간이 안 맞으면 수십 번 다시 해야 해요. 그러지 않고 손님상에 나가면 마음이 개운치가 않아요. 장사하고 싶지가 않아요.”라고 말하며 완벽한 맛으로 손님들 손님들을 맞아야 한다는 철칙을 전했다.


그리고 강봉진씨는 “손님들이 원하는 것을 미리 챙기고, 장사치가 아닌 장사꾼이 되라”고 강조하셨던 아버지의 장사철학을 항상 되새기며 바쁜 와중에도 손님들을 챙기려 노력하고 있었다.


매콤한 비빔막국수로 서민갑부 대열에 오른 강봉진씨의 성공은 아버지의 가르침과 노력 그리고 변함없는 맛에 그 비결이 있었던 것이다.한편 경기도 여주 천서리 막국수촌에 위치한 막국수 서민갑부 강봉진 씨의 가게는 ‘백종원의 3대 천왕’ 등 각종 맛집 방송에 출연하며 이슈를 모았다.



천서리막국수촌 최초 1호 막국수집

강계봉진막국수


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천서리 419-2번지

TEL : 031-882-8300

사이트 주소 : 여주맛집.net


@단지뉴스팀



  여주맛집, 천서리막국수본점, 원조천서리맛집, 천서리막국수맛집, 천서리수육맛집, 여주가볼만한곳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